컨텐츠바로가기

장학 및 학자금 대출 관련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을 모아 놓았습니다.
궁금한 점이 더 있으시면 'Q&A'를 이용해 주세요.
[학자금대출]
정부 학자금대출은 어떻게하면 받을 수 있나요?

정부학자금대출을 받으시려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르시면 됩니다

1. 본인공인인증서를 준비한다.

2.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(www.kosaf.go.kr)에 회원 가입하고 로그인한다.

3.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학자금대출 메뉴로 들어가 학자금대출을 신청한다.

(신청기간 내 신청가능하며 등록금 대출시 등록금 납부기간 6일 전(영업일 기준)에는 신청을 해야 등록금 대출 가능)

4. 대출신청을 한 후 증빙서류를 한국장학재단에 제출한다(팩스 02-3419-8800 제출)

5. 대출승인이 나면 한국장학재단에 다시 로그인 하여 등록금납부 기간 내에 대출 실행 버튼을 누른다.

- 대출실행 버튼을 누르면 등록금이 학생 본인의 등록금 가상계좌로 바로 입금되어 등록금이 납부됨.

닫기
[국가장학]
국가연구장학이나 사랑드림장학은 최대 지원금액 전액을 수혜하나요?

- 국가연구장학은 학기당 최대 지원금액이 400만원이지만, 학생 본인의 등록금액 범위 내에서만 수혜가 가능하기 때문에, 만약 한 학기 등록금이 200만원이라면 200만원만 수혜하실 수 있습니다. 사랑드림장학 역시 등록금 범위 내에서만 수혜가 가능하며 금액은 기부처마다 상이합니다.

닫기
[국가장학]
사랑드림장학은 선발 기준이 뭔가요?

- 사랑드림장학은 한국장학재단으로 장학금을 기부하는 기부처에 따라 세부기준이 상이합니다. 기본적으로는 학생가장, 한부모 가정 자녀, 장애인 가정, 다문화 가정 등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지원하며, 장학금액이나 수혜기간 등은 기부처에 따라 달라 공지사항에 공고시 세부 내용을 참고해야 합니다.

닫기
[국가장학]
국가장학(이공계/인문사회계)은 신입생만 대상인가요?

- 기본적으로는 신입생 때 선발되어 4년간 지급되지만, 학기 중 장학재단의 예산현황에 따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또는 2년을 지원하는 장학을 선발하기도 합니다.

닫기
[근로장학]
강의조교장학과 교수지원장학의 차이는 뭔가요?

- 강의조교장학은 일반대학원생이 교수님의 학부 수업활동을 지원하면서 해당 학기 등록금 전액을 면제받는 장학이고, 교수지원장학은 교수님의 연구활동을 지원하면서 월별(매달 10일)로 장학금을 수령하게 됩니다. 두 장학은 중복수혜가 불가능함을 참고하세요.

닫기
[근로장학]
근로장학은 학기 중 아무 때나 신청할 수 있나요?

- 직장체험인턴장학은 정규신청기간(학기 시작 전)에 각 부서로 신청하여 선발이 완료됩니다. 그 이후에 발생하는 추가소요 및 교체인원은 각 부서에서 개별적으로 모집을 하여 운영합니다. 국가근로장학의 경우 매 학기 한국장학재단에 신청하여 소득분위 및 성적 등 선발기준에 통과한 학생만 근로대기자 명단에 포함되어 해당 학기에 근로활동을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됩니다.

닫기
[근로장학]
근로장학이나 수학보조금장학의 지급일은 언제인가요?

- 직장체험인턴장학과 국가근로장학은 근무한 다음 달의 15일에 지급되고, 사랑장학, 형설장학 등 수학보조금 장학은 매월 5일에 지급됩니다. 다만, 해당일이 휴일일 경우 다음 영업일에 지급됨을 참고하세요.

닫기
[대학원장학]
신입생도 장학금 수혜가 가능한가요?

- 신입생도 학과에서 추천시 장학금 수혜가 가능합니다. 다만, 학과별로 추천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, 소속 학과 사무실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.

닫기
[대학원장학]
연구비를 수령 중인 학생은 장학금 대상에서 제외되나요?

- 장학선발 직전 상(하)반기 연구비 수혜금액이 『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』 제12조 제5항의 석․박사 학생의 6개월간 외부 인건비 최대 허용금액금액을 초과하는 학생의 경우는 장학생 선발대상에서 제외됩니다.

※ 석사기준 : 1,080만원 박사기준 : 1,500만원

※ 상반기 : 1월 1일~6월 30일 하반기 : 7월 1일~12월 31일

닫기
[대학원장학]
모범장학을 수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- 모범장학은 매 학기 학과별로 배정되는 인원에 대해 각 학과에서 성적 등을 고려하여 주임교수님의 추천을 통해 선발되는 장학입니다. 매 학기 장학신청기간(6월, 12월)에 학과 사무실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학과에서 추천자를 선발합니다.

닫기
1 2 3